도라지는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에서 재배되고 소비되는 식물입니다 주로 뿌리 부분이 사용되는데요. 다음은 도라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도라지의 뿌리는 길고 주름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밝은 갈색 또는 연한 크림색을 띠고 있으며, 생으로 섭취하거나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야생 도라지꽃은 보통 보라색이 많고 흰색은 매우 드물지만 재배 도라지꽃은 흰색이 대부분입니다.
뿌리 부분은 약용, 식용에 사용되며, 꽃은 관상용으로도 쓰입니다.
도라지 효능
▶ 소화 개선 :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사 후 소화 불량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면역 강화 : 비타민C와 비타민A가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감염 및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을 지원합니다.
▶ 기관지 강화 : 사포닌이 함유되어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하여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기침, 가래, 천식 등 기관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 항암 효과 : 사포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암세포가 발생하고 증식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 혈액 순환 :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혈당 조절 : 도라지 추출물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 예방 및 관리)
도라지 부작용
▶ 소화 기관 기능이 약할 경우 소화 능력이 저하되기도 하오니 소화 기관이 약하실 경우 과다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 독성을 가진 약초로 장기간 섭취 시 구토나 소화불량, 발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껍질 제거)
도라지 먹는법
▶ 도라지의 쓴 맛은 물에 충분히 우려낸 후 섭취해야 합니다. 생으로 섭취 시 소금물에 넣고 주물러 씻어내면 쓴맛이 줄어듭니다.
▶ 약이나 차로 끓여 드실 경우 물로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물질만 제거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도라지의 부작용은 대부분 경미하여 흔하지 않으나 개인의 건강 상태와 복용 중인 약물에 대한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적절히 요리하여 도라지의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의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